부동산 온라인 감정평가 서비스 품질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iNetValue시스템 사용자를 중심으로 -

 

 

 

온라인 감정평가는 금융기관과 감정평가업체간 평가의뢰, 감정평가서 송·수신 과정을 모두 시스템화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감정평가업무가 진행되도록 지원하는 것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는 전국적인 서비스를 지향하며, 현지정보에 밝은 감정평가사를 통한 감정으로 감정오류를 예방하며, 합리적이고 적정한 수수료와 빠른 처리기간으로 사용자 중심의 감정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오프라인에서 기존의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감정평가와 비교되는 부분이다.

 

 

이러한 온라인 감정평가는 온라인상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바, 온라인 환경에 맞는 서비스로 특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온라인 서비스 품질(웹사이트의 품질)은 크게 신속성, 수수료 적정성, 보안성, 공신력, 편리성, 반응성의 6

 

개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사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의 결과, 위의 6개 차원은 사용자

 

의 온라인 감정평가 서비스 이용에 있어 신속성과 수수료 적정성, 보안성은 온라인 감정평가를 이용함에

 

있어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런 고객만족은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

 

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재와 같이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의 조류에 따라 요구되고 있는 온라인(on-line)상의 감

 

정평가가 현실적으로 어떠한 위상을 갖는가를 온라인상에서 실제 감정평가가 실행되고 있는

 

“iNetValue System”을 통하여 검토하였으며 금융권의 사용자를 중심으로 온라인 감정평가 서비스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온라인 감정평가는 금융권의 사용자를 비롯하여 일반인에게도 매우 유용한 서비스

 

임을 확인하였고, 감정평가액의 신뢰성, 네트워크를 통한 전국적인 서비스와 감정기간의 신속성, 합리적인

 

수수료를 바탕으로 한 온라인 감정평가 시스템은 합리적인 부동산 활동의 유용한 전략이라 할 수 있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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