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공부법>

 

 

효과와 효율의 개념은 다르다. 효과적이라는 뜻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적절하다는 뜻이고, 효율적이란 뜻은 비율적으로 볼 때 투입량 대비 효과가 좋다는 뜻이다.

 

 

보통 수험생들은 효율적인 공부를 추구하려한다. “이정도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을 거야”, “조금 더 적게 공

 

부하고 좋은 성적을 얻을 순 없을까?”라는 생각이 바로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수험생의 대표적인 생각이다.

 

미리 이야기 하건데 아래에 나열되는 방법은 효율적이지 않고,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다. 적게 공부하고 좋은

 

성적을 받는 방법이 아니라, 많이 공부하고 무조건 좋은 성적을 받을 수밖에 없게 하는 방법이다.

 

 

 

---------------------------------------------------------------------

 

 

(1) 암기 방법

 

암기 방법은 다양하지만 결국 중요한 포인트는 3가지다.

 

- 내가 무엇을 암기하는 부분이 어디인 지 잊지 않기.

 

- 자주 보기.

 

- 수업 이후 최대한 빨리 보기.

 

구체적인 실행 법은 다음과 같다.

 

 

() 수업을 들으면서 약 한 시간 삼십분의 시간동안 다룬 주제가 무엇인지 꼭 기억을 한다.

예를 들어 이번 시간 주제는 재정학의 MRS이다. 라는 식으로 말할 수 있게 정신을 차리고 수업을 듣는다.

 

 

() 수업 직후 약 15분의 시간 내로 빨리 화장실을 다녀온 다음 휴대폰 메모장이나 종이 메모장에 이번 시간의 핵심만 빠르게 Key-word 형식으로 적는다.

 

예를 들어, MRSxy=Mux/Muy 이다. 라는 식으로 쉬는 시간 안에 1시간 30분을 요약한다.

 

 

() 수업이 모두 마친 후, 집으로 가는 지하철 안에서나 아니면 식사 직후 휴식 시간 동안 그 키워드를 보면서 오늘의 수업 내용을 연상해 보다.

 

 

() 연상을 해본다음 막히는 부분이나 기억이 안 나는 부분은 그날 곧바로 복습을 한다. 해보면 알겠지만 평소보다 복습시간이 매우 빨라진 것을 알 수있다.

 

 

() 하루 공부를 마친 다음 집에 가기 직전 혹은 자기 직전에 메모를 다시 보며 전체 공부 내용을 연상해 본다.

 

 

() 다음날 아침 수업 시작하기 직전 10분전이나, 아니면 공부장소로 이동하는 지하철안에서 그 메모를 한 번 더 본다. 잠을 자면서 기억이 정리되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만약 기억이 안 난다면 그 부분만 찾아서 한 번 더 보도록 한다.

 

 

만약 이대로 한다면, 남들이 한번 복습할 동안 우리는 4번의 복습을 하게 된다. , 내가 암기하는 부분이 어딘지 잊지 않으면서 내용을 요약하고, 남들 보다 3번 더 보고, 남들 보다 최소한 2시간 이상 빨리 복습을 하게 된다.

 

 

 

(2)지루하지 않게 공부하는 법

 

 

지루하지 않게 공부하는 법은 있다. 하지만 재밌게 공부하는 법은 모른다. 아래 내용은 훈련병에게 10시간 행군을 시키는 듯한 공부방법이다. 이 방법의 핵심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한 과목을 연속해서 3시간 초과하여 보지 않기.

 

 

-매 과목 교체 전까지 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기.

 

 

-공부는 5시간이상 연속으로 하지 않기. (, 목표달성 못한 부분이 나오면 저녁엔 더 해야 한다)

 

 

 

필자의 실제 유예 기간 동안 하루 일과표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하루 일과 구성>

 

 

8~9: 기상 및 등교, 학교 매점에서 아침 식사

 

9~1130: 공부

 

1130~1230: 식사 및 휴식

 

1230~430: 공부

 

 

430~515: 근처 헬스장에서 운동

 

515~630: 식사 및 휴식

 

630~11: 공부

 

11~1230: 휴식 및 취침

 

<321일 공부 과목>

 

 

9~1130: 상법 3장까지 완료.

 

1230~ 430: 세법 2장까지 완료

 

630~9: 아침에 상법 목표달성 실패한 부분과 재정학 1장까지 완료.

 

9~11: 중급회계 2단원까지 공부 단, 오늘 목표 달성 못한 부분이 있으면 1시까지 완료하기.

 

 

과목을 계속 바꿔가면서 하면 집중이 그만큼 안 된다고 느낄 지도 모른다. 하지만 3시간 동안 공부를 하면서

한 과목에도 집중을 못한다면 그건 말이 안 되는 변명이라고 생각한다.

 

-----------------------------------------------------------------------------

 

 

P.S 강사 선택 방법을 물어 보신 분도 많이 계셨습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함부로 말할 부분이 아닐뿐더러 이미 2편에서 어느 정도 언급을 했기 때문에 굳이 추가적인 글을 적지는 않겠습니다.

 

----------------------------------------------------------------------------

 

 

2년 안에 합격하기의 주의사항

 

 

(1)아무래도 2011년부터 이어져 오는 이야기다보니 기억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이 글에서 제시된 공부방법 및 의견은 공인된 방법이 아닌 본인의 공부 방법 및 의견일 뿐입니다.

 

 

(3)언급된 공부법은 누구나 알만하고 생각할만한 방법이지만 실천이 어려운 방법입니다.

 

 

(4)전 본인의 의지력을 전혀 믿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나 계획적인 방법으로 공부를 해냈고 그 중심으로 글

 

을 서술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공부에 열정이 있는 학우를 무시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행동은 전혀 아님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5)만약 더 자세한 질문이 있으시면 개인적으로 쪽지를 보내주시면 성심성의 것 대답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적인 이유로 답변이 느려질 수도 있음)

 

 

 

(6)글을 올리는 건 최소 1주일에 1편으로 계획 중이긴 한데, 확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더 늦을 수도 더 빨라 질수도 있어요. (그럴 가능성은 낮지만 재수 없으면 아예 안올려 질 수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