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이란 '신(神)의 한 수"를 향한 끝없는 완성에의 추구다.

 

 

어느 분야에서든 일가를 이룬 사람에게는 공통적인 무엇인가가 발견된다. 

 

감정평가의 일가를 이루기 위해서 바둑계의 입지전적인 인물로부터 한수 배우기 위해 책을 읽었다.

 

 

 


1.

 

 

바둑을 두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만이 곧 패착'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스스로 교만할 줄 모르는것이 자만의 포석이고, 아예 겸손한 척하는 것이 자만의 중반적이며,  심지어 자신이 겸손하다고 착각하는 것이 자만의 끝내기다.

 

그것이 내가 30년 가까이 반상을 마주하며 수없이 많은 실전에
임하면서 비로서 깨닫고, 가장 경계했던 부분이다.

 

 

 

 

 


2.

 

 

바둑의 속도는 외형으로 드러나는 행마의 속도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그 이면에 감춰진 인식의 속도, 판단의 속도가 중요하다.
몸에 맞는 옷과 같은 것, 바로 적정의 속도가 핵심이다.
그것을 달리 표현하면 '균형'이다.

 

 

 


3.

 

 

바둑은 균형을 다루는 게임이다.
실리든 세력이든 어느 한쪽으로 극단적으로 기울면 승리의 길은 멀어진다.
'살아있는 기성'으로 추앙받는 우칭위엔 선생 (오청원)이 갈파한
'바둑은 조화'라는 말과도 같다.

 

 

 

 

 


4.

 

 

재능을 가진 상대를 넘어서는 방법은 노력뿐이다. 더 많이 집중하고 더 많이 생각하는 수밖에 없다. 바둑에는 '복기'라는 훌륭한 교사가 있다.

 

승리한 대국의 복기는 '이기는 습관'을 만들어주고,
패배한 대국의 복기는 '이기는 준비'를 만들어준다.

 

 

 


5.

 

 

무릇 숭부에 임할 때는 자신을 다스려 최대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는 법이다. 나아가야 할 때는 주도면밀하게, 가만히 있어야 할 때는 신중하게 기다려야 한다. 일단 전진하면 실패의 여지를 없애야 하고, 부동할 때는 불필요한 기미를 보이지 말아야 상대를 서서히 제압할 수 있다.

 

 

 


6.

 

 

내가 바둑을 둘 때마다, 할아버지는 상대에게 일일이 담배값이나 찻값, 자장면 값을 내어놓았다.
그때 평생을 간직할 교훈 하나가 자연스럽게 내 마음 깊이 새겨졌다.

'세상에 공짜가 없다. 크든 작든 중요하든 사소하든 무엇을 얻으려면 반드시 그만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그게 세상을 살아가는 바른 법칙이다."

 

할아버지는 단 한 번도 내게 "세상에 공짜가 없다"고
이야기한 적이 없지만 몸소 실천함으로써 백 마디의 말보다 소중한 삶의 교훈 하나를 각인시켜준 것이다.

 

 

 

 


7.

 

 

중요한 승부에서 패하고도 마음이 아무렇지도 않다면 그 사람은 이미 프로가 아니다. 그것은 인품과 무관하다.

 

승부사에게 패배의 아픔은 항상 생생한 날것이어야 한다.

 

늘 승자가 될 수는 없지만 패자의 역할에 길들여져서는 안 된다.

 

 

 

8.

 

대개의 사람들은 천재의 재능을 먼저 발견하지 못한다

 

다만 그 행위의 비범한 결과를 보고 비로소 천재라고 부를 뿐이다

 

따라서 천재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린다면,

 

아인슈타인의 다음 말처럼 모든 아이들을 천재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나는 머리가 좋은 것이 아니다. 문제가 있을 때, 다른 사람들보다 좀더 오래 생각할 뿐이다"

 

 

 

9.

 

일단 우세를 의식하면 끊임없는 유혹이 찾아든다.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면 물러나고 싶고, 상대의 도발은 무조건 피하고 싶고, 마무리를 서두르고 싶어진다.

 

그런 유혹을 누르고 처음의 평정한 마음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승리의 비결이며 승부의 세계에서, 예술의 세계에서 , 경영의 세계에서 성공한 모든 사람들이 늘 <처음으로 돌아가라>며 초심을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10.

 

실패한 재능처럼 평범한 것은 없고 인정받지 못한 천재는 세상에 널려있다. 그것이 세상사의 이치일진대, 더없이 범상한 내가 선생님이 빌려준 높은 어깨가 아니었다면 더 높이, 더 멀리 날아 오르고자 하는 추동력을 과연 어디에서 얻을 수 있었을까.

 

 

 

11.

 

인간관계에도 '두터움' 과 '균형'이 존재한다. 인간관계의 균형이란 서로 공평하게 주고받는 믿음을 말하며, 두터움은 그 믿음을 지탱해주는 겸손이다. 그러니 겸손한 사람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뢰받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12.

 

붉은여왕 효과라는 말이 있다. 한 사람이 변화하더라도 주변 환경이나 경쟁상대가 더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뒤처지게 되는 원리다

 

루이스 캐럴의 소설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의 속편 <거울을 통하여> 중 붉은여왕이 한 말에서 비롯된 것인데, 시카고 대학의 진화학자 벤 베일른이 생태계의 쫓고 쫓기는 평형관계를 생물학의 붉은여왕효과라고 명명하면서 널리 퍼졌다.

 

 

<제자리에라도 있고 싶으면 죽어라 뛰어라>

 

 

13.

 영원한 성공은 없다

 

상황이 극에 달하면 결국 변화하니,

 

그 변화에 맞서지 말아야 한다

 

나아가고 물러날 때를 확실히 알아야 하고,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형세를 거스르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단지 멈추거나 물러날 때가 아니다.

 

나는 더 나아가고, 더 깊어져야 한다.

 

 

14.

 

바둑을 두는데 필요한 머리와 오른팔만 빼고 모조리 망가지 상태였다..는 발표는 추호도 과장이 없었다.

 

조치훈 9단의 얼굴을 창백하고 초췌했으나 표정은 어둡지 않았다. 그 앞 의자에 도전자 고바야시 고이치가

 

숙연한 표정으로 앉았다

 

돌을 가려 조치훈 9단의 흑, 휠체어 위에서 기우뚱 쓰러지듯 오른손을 내밀어 첫 착수가 놓였고 사방에서 카메라 플래시가 터졌다. 전대미문의 휠체어 대국, 바로 그 장면이다.

 

.....................

 

"고통사고 당시 신문, 방송에 보도된 '바둑판 앞에서 쓰러지는 한이 있어도 나는 싸우고 싶다'는 치훈이의 말은 사실과 달라. 그건, 언론의 포장이지. 의식을 되찾은 후 치훈이는 '과연 나는 앞으로도 바둑을 둘 수 있을 것인가, 혹시 이대로 기사인생이 끝나버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에 사로잡혀있었어. 만신차이가 된 육체의 고통을 무릅쓰고 기성전을 강행한 것은 그런 것들을 한시라도 빨리 확인하지 않고는 견딜 수가 없었기 때문이야"

 

그것은... '영웅의 투혼'이 아니라 불안한 미래를 서둘러 확인하고 싶은 지극히 인간적인 마음이었던 것이다.

 

조9단의 이 같은 일화는 절박함도 승부의 강력한 에너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나에게 여실히 보여주었다

 

나는 슬럼프에 빠졌을 때나 최악의 상황게 몰렸을 때 조치훈 9단의 휠체어대국을 생각한다. 전치 12주의 중상을 입고도 바둑판 앞에 앉을 수 있는 의지라면 해내지 못할 일이 무엇인가.

 

 

15.

 

바둑의 프로들은 '무엇'이라는 대상보다 '어떻게'라는 방법에 주목한다. 한 판의 바둑을 짜나가는 프로들의 수읽기는 이 책이 말하는 생각의 도구 중 패턴인식, 유추, 통합의 단계와 유사한 구조를 보인다. 바둑판 위에 구현되는 무수한 형태는 기사들의 다양한 창조적 사고의 결과이며, 그것은 책에서 말하는 창조적 사고와 통찰, 지식의 통합과 다르지 않다.

 

 

"패턴사이의 패턴을 발견하는 것은 어떤 반복적인 순서나 양식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그 답을 찾아내기 위해, 보고 듣고 느끼는 일"이라는 말이나 "패턴형성에서 인상적인 것은 결합되는 요소들의 복잡성이 아니라 그 결합방식의 교묘함과 의외성"이라는 말, 그리고 " 더 많은 패턴을 발명해낼수록 우리는 더 많은 실제 지식을 소유하게 될 것이고 우리의 이해는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라는 말은 현대바둑의 수법들이 고대바둑의 수법으로부터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설명하는 데 조금도 부족하지 않다.

 

또 " 유사란 닮지 않은 사물 사이의 '기능적인 닮음'을 말한다"는 말은 신수의 출현으로 변형되는, 그러나 본질적으로 닮을 수밖에 없는 정석의 개량 형태에 관한 설명이라고 해도 전혀 어색하지 않다.

 

 

 

16. 조심을 한자로 풀이하면 마음을 잡는다는 의미다. 두려움이 위기에 대한 인식이라면 조심성은 그 인식 이후의 경계하는 마음가짐이다. 겉으로는 유사하게 드러나지만 두려움과 조심성은 크게 다른 것이다

 

셰익스피어는 "용기의 대부분은 조심성이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용기는 조심성으로부터 온다. 조심성이 없으면 결코 일류 승부사가 될 수 없다.

 

 

 

 

위기십결(圍棋十訣)

 

 

1.부득탐승(不得貪勝): 승리를 탐하면 얻지 못한다.

 

 

 

이는 나머지 아홉 계명을 모두 아우르는, 우리 삶의 가장 보편적인 지침이다. 여기서 말하는 ‘승’은 바둑판 위의 승패를 초월해 보다 넓은 의미를 지향한다.

 

이는 사회전반에 걸친 모든 분야에서 갈구하는 목표이기도 하다.

 

 

그렇게 해석하면 탐승은 자연스럽게 ‘목표에 대한 집착’이 되고, 부득탐승도 좁은 바둑판 위의 허상을 벗어던지고 ‘목표에 집착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는 넓은 인생의 실상을 얻게 되는 것이다.

 

부득탐승이 모호하고 포괄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데 비해 나머지 아홉가지 계명은 실천강령으로서 대단히 구체적이고 명료한 의미를 보여준다는 게 위기십결의 묘미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이러한 사자성어들을 귀에 목이 박히도록 들어왔지만, 거기에 바둑판 위의 계율을 뛰어넘는 인생의 지침이 깃들어 왔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은 얼마 되지 않는 일이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나는 프로이며, 타이틀 쟁취와 상금 획득이 최고의 미덕인 프로바둑에서의 승부이외의 모호한 관념에 눈을 돌릴 만큼 마음이 여유롭지 않았기 때문이다.

 

승부는 바둑으로 보여줄 수 있는 세계의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인데,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승부가 바둑의 전부인 것처럼 착각한다. 위기십결에는 '버리라'는 사자성어가 셋이나 된다.

 

 

기자쟁선, 사소취대, 봉위수기. '버림'을 이토록이나 강조하는 것은,자연의 섭리가 끊임없이 비우고 새롭게 채우기를 반복하는 것인데 대다수 사람들이 끊임없이 채우기만을 바라기 때문이다.

 

 

 

어떤 그릇이든 비워져야 채울 수 있다는 이치는 어린아이도 안다.

 

많은 사람들의 실패는, 그 이치를 몰라서가 아니라 알고도 외면하려는 욕심으로부터 비롯된다.

 

 

위기십결의 관점에서 보면,

 

지금의 백의종군 상황은 전화위복이다. 무거운 짐을 내려놓은 듯 꽤나 홀가분하기도 하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한 승부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승패도 중요하지만 승부 자체를, 바둑을 제대로 즐기고도 싶은 것이다.

 

 

영원한 성공은 없다.

 

상황이 극에 달하면 결국 변화하니,

 

그 변화에 맞서지 말아야 한다.

 

나아가고 물어날 때를 확실히 알아야 하고,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형세를 거스르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단지 멈추거나 물러날 때가 아니다.

 

나는 더 나아가고, 더 깊어져야 한다.


 

 

2. 입계의완 (入界誼緩): 경계를 넘어설 때는 느근하게 하라

 

3. 공피고아 (攻彼顧我): 공격에 나서기에 앞서 자신을 돌아보라.

 

4. 기자쟁선 (棄子爭先): 돌을 버리더라도 선수를 잡아라.


 

5. 사소취대 (捨小取大): 작은 것을 버리고 큰 것을 취하라.

 

6. 봉위수기 (逢危須棄): 위기가 닥치면 돌을 버려라.

 

7. 신물경속 (愼勿輕速): 경솔하게 서두르지 마라.


 

8. 동수상응 (動須相應): 행마는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9. 피강자보 (彼强自保): 상대가 강하면 나의 안전을 도모하라.

 

10. 세고취화 (勢孤取和): 형세가 외로울 때는 화평을 취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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