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아는 분이 영화를 보러 가자고 해서 마지못해 보러갔다.

 

솔직히 이 영화에 대한 실제 사건에 대한 논쟁 (행정법상 케이스로 이 영화에서도 김민수 서울대 교수 사건에 대한 판례도 소개된다)에 대한 내 나름대로의 결론을 가지고 있는 상태인지라 영화에 대한 기대는 별로 없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 보다 영화가 굉장히 몰입도가 있었고, 정말 시간가는 줄 모르게 잘 봤다.

 

특히, 박원상 (또라이 노동변호사)님의 연기가 굉장히 훌륭하여 몰입도가 더 컸다. (안성기님의 연기는 말할것도 없고)

 

다만, 판사로 나온 이경영씨에 대해서는 약간 미스캐스팅이라는 생각이 들고 (그 이유는 검색해보면 잘 알수 있음)

 

감방안에서 성폭행 장면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지만, 감옥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사건이라고 들었다

 

사실 군대에서도 우스개 소리로 샤워실에서 비누를 줍지 말라는 애기도 있지 않은가.

 

영화에 대한 이야기 만큼이나 감옥내 성폭행 장면도 사람들 뇌리에 깊이 박힌 것 같다.

(그 이후 제소자들의 인권실태에 대한 보도가 없어 아쉬었음)

 

법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사법부의 이런 행태가 정말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100% 확신하기 어렵지만

 

어느 조직에서든지 이러한 행태는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사법부는 국민의 최후의 보루로서 더더욱 엄격한 윤리가 보장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2008년 촛불시위에서의 신영철 대법관 사건, 김명호 교수의 석궁테러 사건, 김재호 판사의 사건 (진실인지 여부를 떠나)....등 일련의 사건들은 분명 사법부의 냉철한 반성을 요하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