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독자 여러분께
머리말

Ⅰ. 지금, 마르크스가 재미있다
1. 자신감이 필요해
2. 청년 마르크스의 펄떡이는 생명력
3. 사물을 어떻게 볼 건지가 중요해
4. 자본주의가 뭐길래
5. 더 나은 세상은 가능해
6. 공산주의 후덜덜
7. 도전! 마르크스 읽기
잠시 쉬어가기 | 나의 학창 시절 추억

Ⅱ. 마르크스 알기 ― 삶의 방식, 이론
1. 왕초보의 마르크스 입문
2. 마르크스, 이렇게 살았군요
3. 차곡차곡 쌓아 올린 과학
4. 성장은 부단한 노력으로부터
5. 마르크스가 벌떡 일어난다면
6. 읽어야 열린다
잠시 쉬어가기 | 학문의 즐거움

Ⅲ. 좀 더 들어가 볼까?

옮긴이의 말
부록1 | 이 책에 등장하는 도서의 한국어판 안내
부록2 | 마르크스주의를 탐험하는 왕초보를 위한 추천 도서




★★★★★ 읽는 맛이 있는 마르크스! 선입견 때문에 외면하면 너무 아까운 책!
★★★★★ 마르크스는 죽었다? 세상이 이상해질수록 마르크스의 목소리가 잘 들린다!
★★★★★ 저자의 학습 ‘팁’이 도움이 된다. 마르크스에 접근하는 첫걸음.
★★★★★ 공산주의를 잘못 알고 있었다. 학창시절에 이시카와 선생님을 만났더라면 좋았을 걸.
★★★★★ 배움의 의의를 먼저 말해 주는 ‘진짜’ 입문서. 철학이나 사회에 관심 있다면 읽어도 좋다.
- 일본 아마존 서평

21세기에 다시 불리는 ‘슈퍼스타’ 마르크스!
지금 우리에겐 마르크스가 필요하다!


“지난 천 년을 통틀어 가장 위대한 사상가는 누구인가?”
1999년 영국에서 실시한 이 설문조사에서 아인슈타인(2위), 뉴턴(3위), 다윈(4위)을 누르고 마르크스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마르크스 사상을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고, 반공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인 한국에선 이 결과가 의외일지 몰라도, 마르크스가 전 세계 인류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 위대한 사상가라는 점은 불변의 사실이다(2005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철학자’를 묻는 조사에서도 마르크스는 2위인 흄, 3위인 비트겐슈타인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그리고 고도로 발달한 자본주의가 지구 곳곳에서 발전에 비례하는 폐해를 일으키는 지금, 마르크스의 이름이 다시 불리고 있다. 영국 BBC의 2009년 설문조사 중엔 ‘자유시장의 자본주의가 잘 돌아가고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이 있었다. 27개국 2만9천 명이 답한 이 조사에서 ‘자본주의가 잘 기능하고 있고,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본 사람은 전체의 11퍼센트밖에 되지 않았다. 과반수가 자본주의에 문제가 있고 개혁이 필요하다고 했으며, 심지어 ‘치명적 결함을 가진 자본주의 대신 새로운 시스템이 들어서야 한다’고 답한 비중이 23퍼센트나 됐다. 오늘날 마르크스 사상이 재소환되는 건 인류가 자본주의에 염증을 느끼는 이 추세와 무관하지 않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정당한 성과를 보상받는다는 자본주의의 원리는 의심받고,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이전의 명제가 허상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아예 다른 출발선에서 일찌감치 패배를 예감한 청춘들은 ‘흙수저’니 ‘헬조선’을 말하며 자조하지만, 부패한 기득권에 분노하면서 ‘내가 아니라 사회가 문제’라는 생각을 나눌 줄 알게 되었다. 이런 꿈틀거림은 점차 확산할 것이고, 이제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공부해야 할 시기가 왔다. 따라서 마르크스를 아는 것, 읽는 것, 나아가 실천하는 것이 일종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자본론』을 위시한 마르크스의 저작들은 곧장 이해하기 어렵고, 마르크스주의를 다룬 지금까지의 책들도 대다수는 초심자가 읽기에 까다로운 편이었다. 그런 점에서 ‘마르크스의 사상이 무엇인가’는커녕 ‘마르크스가 뭔데?’의 수준에서 시작하는 이 책이 신선한 의의를 가진다.

대체 마르크스가 누구고, 뭐라고 말했는데?
마르크스의 생애와 사상의 핵심을 쉽고 재미있게 익히자


그런데 왜 하필 마르크스 공부가 필요할까? 저자는 비싼 학비, 부족한 일자리, 저임금 비정규직, 인간관계의 어려움 같은 젊은 세대의 고통은 그저 ‘힘내자’는 주문으로 해결되지 않는다고 한다. 아울러 사회에 짓눌려 살아갈 힘을 잃지 않기 위해선 중심을 단단히 세우는 나만의 ‘내용’이 있어야 하며, 그 무언가의 내용을 ‘이렇게 살겠다’는 자신감으로 규정한다. 그런데 바로 이 자신감을 마르크스로부터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내가 사는 사회 구조를 파악하고, 사회와 나의 관계를 생각하며, 마침내 자신의 성장과 세계의 변화에 관한 희망을 가지는 것. 이 세 가지를 대번에 가르쳐 주는 것이 마르크스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이때 저자가 가장 중시하는 것은 ‘마르크스의 재미’, 나아가 ‘배움의 재미’다. 따라서 이 책은 상품이나 화폐, 이윤 등 마르크스의 복잡한 학문을 주입하는 대신 ‘마르크스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 생각을 했나’에 초점을 맞춰 대화하듯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이 책에 서술된 마르크스의 생애, 주로 젊은 시절의 삶을 통해 그의 사상이 어떤 환경과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 엿볼 수 있다. 마르크스는 17세에 이미 ‘나 자신의 완성은 물론 인류의 행복을 염두에 두고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고 썼는데, 저자는 나의 행복을 모두의 행복에 합치시키는 인생관으로서 이를 중요한 삶의 방식으로 다룬다. 이어 <라인신문> 편집장, 파리에서의 연구, 엥겔스와의 만남, 프랑스 혁명으로부터의 교훈, 사상가로서의 업적, 역동적인 실천 등 마르크스의 생애 및 문제의식의 흐름을 1장과 2장 도입부에 서술했다. 마르크스의 철학과 세계관, 즉 관념적인 청년헤겔파에 대한 비판과 세계가 계속해서 변화 발전한다는 것, 사회의 토대가 경제에 있다는 점도 사물을 바라보는 기본 관점으로서 쉬운 언어로 차근히 소개하고 있다. 이는 자본주의가 경제를 발전시키긴 하지만, 돈벌이가 그 목적이다 보니 많은 사람을 힘겨운 삶으로 몰아넣게 된다는 비판적 인식으로 이어진다. 저자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노동자의 이익을 지키는 것이 올바른 변화의 길이라는 마르크스의 주장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2장에서는 마르크스의 사상을 보다 자세히 설명한다. 저자는 마르크스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혁명가’라고 하면서도 이 혁명을 위해 이론을 꼼꼼히 쌓은 철저한 ‘과학자’로도 칭한다.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혁명은 공상에 불과하다는 마르크스의 신념이 과학적 사회주의의 기초가 서술된 2장에 잘 드러난다. 저자는 이를 ①세계관 ②경제 이론 ③미래 사회론 ④혁명 운동론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달하는 결론은 자본주의가 인류 역사의 한 과정일 뿐, 영원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사회를 더 진화한 다음 단계로 이행시키는 것은 다름 아닌 노동자 계급이다. 저자는 이를 설명하면서 오늘날의 현실과 빗대거나 젊은 세대를 위로하는 듯 정겹게 말을 걸어, 급진적인 마르크스 이론이 전혀 낯설지 않게 와 닿는 언어를 구사하고 있다. 아울러 위의 네 가지 요소는 유기적으로 결합돼 있어 통합적인 이해가 필요하지만, 영구불변한 것은 아니므로 후대 인류가 위기에 직면할 때마다 이를 보완하여 마르크스의 학설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 또한 저자의 당부다. 공황론 전문가답게 현대의 경제 위기와 환경 문제를 마르크스의 이론을 빌어 조목조목 설명한 대목도 돋보인다.

3장은 고베여학원대학 교수인 저자가 학생들과 대화하는 독특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마르크스는 태어나서 처음 읽었다’는 세 명의 여대생이 『자본론』 제1권 제1장 제1절만을 읽은 후 떠는 수다는 마르크스를 접해 본 적이 없는 평범한 대학생의 순수한 궁금증을 엿볼 수 있어 친근감을 준다.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나한테는 무리!”라고 쩔쩔매던 학생들이 이시카와 선생님의 차분한 설명에 귀를 기울이며 가치와 사용 가치, 사상과 추상 등 어려운 자본론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끈기 있게 읽어 나가는 모습이 미소를 유발한다. 저자는 학생들과의 이 대화를 통해 마르크스 읽기에 처음 도전하는 사람들이 동질감과 호기심을 느꼈으면 한다는 바람을 덧붙인다. 저자의 유쾌한 소개에 따르면 이 책의 1장을 읽으면 “마르크스? 들어봤고말고”라고, 2장까지 읽으면 “마르크스, 나 좀 아는데”라고, 3장까지 읽으면 “마르크스와 얘기해 보고 싶어!”라는 경지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마르크스주의자이자 스타 강사인 이시카와 선생의 조언,
나를 바꾸고 세계를 바꾸는 ‘공부론’


저자인 이시카와 야스히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발언력이 있는 양심적인 지식인이자 일본 내에서 많은 청중을 불러 모으는 인기 강연자다. 특유의 재치 있는 화술과 정권에 비판적인 ‘사이다’ 강연으로 화제를 몰고 다니는 인물이며, 다양한 주제로 저술과 강연 활동을 펼치지만 “내 전문 분야는 마르크스주의”라고 공언하는 자타공인 일본의 대표 마르크스주의자다. 친분이 있는 지식인이자 『청년이여, 마르크스를 읽자』를 함께 쓴 우치다 타츠루와 묶여 “철학의 우치다, 경제학의 이시카와”로 불리기도 한다. 그런 그가 마르크스를 접하게 된 것은 ‘학비가 싸다’는 이유로 별 생각 없이 입학한 리츠메이칸대학 재학 시절이다. 대학교 1학년 때 마르크스를 읽은 것을 시작으로 관련 책들을 닥치는 대로 읽었던 경험은 이 책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저자는 과거의 경험을 되살려 대학생, 청년의 ‘공부’에 관해 세세히 조언한다. ‘수업에서 배울 수 없는 공부를 스스로 하라’고 권하는 한편, 읽을 책의 양이나 목표, 읽는 방법에 관해서도 이야기한다. 동아리나 학습회 활동, 독서 모임이나 강연회 참가, 정치활동의 경험 등 스스로 공부의 주제를 찾다 보면 계속해서 연장선상의 주제가 나타나고 읽어야 할 책도 한없이 늘어나는데, 이런 흐름을 타는 즐거움을 꼭 느껴 보라는 것이다. 젊은 시절의 막막함,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혹은 불합리한 사회 현실에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젊은이들을 따뜻하게 위로하면서, 이와 관련한 삶의 모색이 곧 사회과학 공부라는 답을 내놓는다. 특히 마르크스 공부는 『자본론』만 해도 철학, 경제학, 역사학, 정치학, 농학, 인간론, 노동론, 환경론, 기계론, 가족론 등 자본주의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온갖 학문적 시각과 성과가 동원되어 있기 때문에 넓은 시야를 갖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보았다.

성장하고 도약하기 위한 배움으로 저자는 세 가지를 제안한다. 첫째, 사회에서 어떻게 살 것인지 생각하기 위해 사회 자체를 알아야 한다. 나쁜 점은 무엇이고, 그 나쁜 점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까지 파악하는 것이다. 둘째, 사회와 나와의 관계를 공부하는 것이다. ‘좀 더 풍족하게 살고 싶다, 즐겁게 살고 싶다’는 바람은 곧 현실과 맞닥뜨리고 결국 사회를 바꿔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세 번째로는 스스로의 역량에 대한 명확한 자신과 전망을 갖기 위한 공부다. 이를 인식하는 것은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밑거름이 된다. 결국, 젊은이들의 공부는 최적의 제재인 마르크스 사상이 필요한 이유이자 학습의 결과로서 의미를 갖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저자는 마르크스 공부를 위한 커리큘럼 만들기, 독서 토론의 필요성, 구체적인 학습 목표량 정하기, 모든 것을 의심하는 자세, 빈곤 문제나 국가 정책 등 현실의 관련 주제에도 관심을 기울일 것 등을 주문한다. 특히 저자는 이 책에서 마르크스주의 입문을 돕는 관련 도서를 여럿 소개하고 있는데, 국내에 번역 소개되지 않은 것이 대부분임을 고려해 한국어판에는 특별히 국내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추천한 마르크스주의 관련 도서 목록을 부록으로 실었다. 6명의 마르크스주의자(고정갑희, 김공회, 김성구, 김현우, 노중기, 장석준)가 입문, 심화, 확장 편으로 나누어 마르크스주의 공부에 유용한 책들을 소개하고 추천 코멘트를 덧붙였다. 저자의 당부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차 한 잔 하며’ 혹은 ‘소파 위를 뒹굴며’ 두세 시간 안에 읽을 수 있는 마르크스주의 입문서로서 부담 없이 접하고 또 주변에 권할 만하다.

책속으로 추가

만약 마르크스가 지금의 시대에, 동급생으로 여러분 주변에 살았다면 어떤 삶의 방식을 택했을까요? 국민이 낡은 자민당 정치가 아닌 새로운 정치를 기대하고 있는 오늘날의 일본에 만약 마르크스가 살았다면 아마 강의실과 아르바이트, 그리고 하숙집을 오가는 생활만 하진 않았을 것 같죠? 현대 사회가 이런 상황인데, 일자리가 없어 생활에 곤란을 겪는 사람이 이렇게나 많은데, 정치는 대체 뭘 하고 있는 거지? 하며 곧장 동료들과 기탄없는 논의를 벌였겠죠. 또, 요즘은 청년 마르크스가 투쟁했던 예전의 독일처럼 정부를 비판하면 검열이 가해지거나 국외로 망명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아니잖아요. 그러니 마르크스는 분명 학창 시절부터 마음껏 사회 개혁 운동을 벌였을 겁니다. 109p

마르크스의 학문에서 우선 중점을 둘 것은, 사회 변혁을 위해 무엇보다 그 사회 구조를 객관적으로 연구해 밝혀야 한다고 본 마르크스의 입장입니다. 마르크스는 ‘이런 사회여야 한다’는 식으로 자신의 이상을 사회에 강요한 사람이 아닙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회는 오직 그 자신의 논리에 따라 변화할 뿐이다, 그러므로 사회를 과학적으로 구명하지 않는 혁명가는 혁명가일 수 없다는 것이 마르크스의 정신입니다. 마르크스의 체계는 마르크스의 사상만으로 이루어진 ‘닫힌’ 구조가 아닙니다. 이는 마르크스가 자신의 사상을 단련시킨 방법을 살펴보더라도 잘 나타납니다. 마르크스가 경제학 연구를 시작하면서 맨 처음 한 일이 마르크스 이전의 경제학자들에 대한 검토였거든요. 111-112p


책속으로

지금의 사회에는 우리 삶을 힘들게 하는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엄청나게 비싼 학비, 턱없이 부족한 일자리, 그나마 힘들게 구한 일은 비정규직에 저임금, 가족이나 친구 관계에서의 어려움 등. 제가 가르치고 있는 대학생들, 아니, 우리 집 아이들만 봐도 요즘 젊은 사람들은 정말 힘들겠구나 싶어요. 하지만 그런 어려움이 있다 하더라도 사회에 짓눌려 살아갈 힘마저 잃어버린다면 너무 억울하겠죠. 물이 조금씩 탁해지고 싫은 물고기가 있더라도 씩씩하게 헤엄쳐 가야만 합니다. 31-32p

여기서 ‘지위’라는 것은 각자가 원하는 ‘직업’을 의미하는데, 이에 대해 소년 마르크스는 ‘인류의 행복’과 ‘우리 자신의 완성’을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 겁니다. 아울러 ‘인간의 본성이란 오직 그가 동시대 사람들의 완성을 위해, 그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일할 때에만 달성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나 하나만 괜찮다면’이라는 편협한 개인주의가 끼어들 틈이 없죠. ‘자기’란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일할 때에만 ‘완성’된다는 것은 결국 ‘나’의 행복을 ‘모두’의 행복에 합치시키는 삶의 방식이거든요. 저는 이 소년 마르크스의 인간관에 모든 사람이 자신 있는 ‘삶의 방식’을 찾는 데 무척 중요한 문제 제기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삶의 방식을 그 자신이 좌우하게 된다는 의미니까요. 37-38p

‘경제학’이라고 하면, 돈을 벌기 위한 학문이나 현실과 동떨어진 ‘책상머리 설계도’ 같은 것을 떠올릴 사람도 있을지 모릅니다. 확실히 그런 경제학 책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마르크스 경제학은 실제 존재하는 인간 사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밝혀 줍니다.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할까 하는 ‘하우투’ 경제학이 아닐뿐더러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이상적 경제상을 현실에 무리하게 적용시키려는 관념론적 경제학도 아니거든요. 위에서 살펴본 유물론적 관점의 경제학입니다. 50p

자본주의의 종말은 곧 인류가 멸망해 버리거나 사회가 일대 혼란에 빠지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미래의 인류가 자본주의보다 나은, 좀 더 살기 좋은 다음 단계의 사회로 나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마르크스 경제학에는 가치론이나 잉여가치론 같은 독창적 성과가 잔뜩 있죠. 특히 중요한 것은 마르크스 경제학이 이러한 성과들을 통해 밝혀진 자본주의의 ‘운동 법칙’을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 적어도 《자본론》의 제1권을 끝까지 통독할 필요가 있습니다. 52p

여기서 특징적인 것은 ‘공동의 생산 수단’을 사용한다는 것인데요. 그러한 가운데 자신들의 노동력을 다 같이 모두의 생활을 위해, 누구로부터 강제당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자발성에 기초해 발휘하는 자유로운 인간들의 ‘연합체’, 그것이 공산주의 사회라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서 경제 활동의 목적을 ‘자본가의 돈벌이’에서 ‘모두의 생활’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생산 수단을 모두(사회)의 것으로 만들어야겠죠. 이러한 변혁을 마르크스는 ‘생산 수단의 사회화’라고 불렀습니다. 그런 사회가 정말 가능하냐고요? 지난 역사를 돌이켜 보면, 예컨대 일본의 에도 시대와 현대가 많이 다르잖아요. 인간 사회는 노예제에서 봉건제로,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 사회 발전의 단계가 달라질 때마다 그 모습 또한 크게 달라진답니다. 63p

확인해 두고 싶은 점은, 마르크스를 읽는 목적이 ‘우와, 마르크스 짱!’하며 마르크스에게 감동하는 데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럼 21세기인 오늘, 굳이 19세기의 마르크스를 읽는 것의 의의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저는 그것이 노동자들이 고통받고 투쟁했던 당시의 사회에서 변혁을 꿈꾼 마르크스의 진지한 삶의 방식을 피부로 느끼고, 그가 절실한 마음으로 탐구한 학문적 깊이를 제대로 배움으로써 21세기의 현실에서 변혁을 추구하는 기개를 이어받아, 그는 볼 수 없었던 오늘날의 세계를 우리 스스로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67-68p

다른 한편으로, 배움이라는 건 꼭 책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적인 체험이 중요해요. 특히 중요한 것은 사회를 개혁하는 일에 직접 참여해 보는 일입니다. 밖에서만 봐서는 알 수 없는 사회의 구조나 움직임을 직접 목도할 수가 있거든요. 그 과정에서 마르크스가 이런 일들을 어떻게 분석했을지 생각해 본다면 책상 앞에서 한 공부와 상호 작용이 일어날 겁니다. 또한 아무쪼록 책은 ‘읽을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읽고 싶은 것’을 늘 주변에 놓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런 마음을 키우는 것이야말로 성장에 크나큰 도움이 되거든요. 71p

만약 마르크스가 지금의 시대에, 동급생으로 여러분 주변에 살았다면 어떤 삶의 방식을 택했을까요? 국민이 낡은 자민당 정치가 아닌 새로운 정치를 기대하고 있는 오늘날의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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