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서설

 

. (물음1)

 

1. 최유효이용 개념

 

2. 성립요건

 

. (물음2)

 

1. 부동산가격판단의 의미

 

2. 최유효이용 전제 이유

 

(1) 시장 참가자의 합리성추구

 

(2) 토지할당이론

 

(3) 부동산의 특성(비가역성, 악화성향, 부증성)-정책적강제

 

(4) 가격 개념에 부합

 

. (물음3)

 

1. 가격제원칙의 의의,중요성

 

2. 최유효이용 원칙의 의의

 

3. 가격제원칙의 종류(나열만함)

 

(1) 내부적측면

 

(2) 외부적측면

 

(3) 근본적측면

 

4. 상호 관련성(도표그리고, 최유효가 최상위개념 관계, 비례반비례관계, 포함관계 등등 급하게 통목차로 나열함)

 

. (물음4)

 

1. 침체국면의 의미

 

(경기변동의의, 침체국면의미)

 

2. 판단시 유의사항

 

(1) 시장측면 과거사례는 상한임 변동

 

(2) 정책적측면 잦은정책변경 정책성격을 이해

 

(3) 부동산특성측면 물건별 지역별 상이 용도의가변성, 사회적경제적 변동가능성

 

. 결어

 

 

 

 

 

3)

 

. 서설

 

. (물음1)

 

1. 3방식의 의의 종류(11)

 

2. 공시지가기준평가의 의의(29)

 

3. 관계

 

(1) 감칙112호 검토

 

(포함관계)

 

(2) 시산조정시 관계(12)

 

(3) 피드백관계

 

. (물음2)

 

1. 공시지가제도의 현황

 

(시가반영 못해서 문제)

 

2. 표공을 기준으로 해야하는 감정평가

 

감칙14부공법21보상법70개별지가산정(부공법113)

 

3. 발생가능한 문제점

 

(1) 시가미달이 적정평가인지

 

(2) 기타요인보정의 문제

 

(3)

 

4. 대책

 

(1) 현실화율조정

 

(다만 현실적문제)

 

(2) 기타요인보정 명문화

 

(3) 시산조정으로 적정성보완

 

(4) 그밖의 구체적기준 마련

 

. 결어

 

 

 

 

 

 

 

 

 

 

4)

 

1. 서설(법인의 의의)

 

2. 주식가치의 의의

 

3. 주식가치 평가의 필요성

 

4. 평가방법(감칙241)

 

(1) 상장법인

 

(2) 비상장법인

 

5. 결어(조사사항 등)

 

 

 

 

 

 

 

 

2)

 

 . 서설

 

. (물음1)

 

1. 시장분석의 의의

 

2. 시장분석의 필요성

 

3. 시장분석 6단계

 

(1) 개요(다양하게 분류가능)

 

(2) 지역획정

 

(3) 시장차별화

 

(4) 시장세분화

 

(5) 수요분석

 

(6) 공급분석

 

(7) 균형분석

 

. (물음2)

 

1. 지역분석

 

(1) 의의

 

(2) 필요성

 

2. 시장분석과의 관계

 

(1) 목적상 관계 - 가치추계 vs 비가치추계

 

(2) 대상상 관계 - 비교적 거시vs미시

 

(3) 가격제원칙상 관계 - 지역성, 대체경쟁등 공통점

 

(4) 감정평가절차상 관계 - 사전적&사후적

 

. 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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