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출문제 강의방향

 

 

1) 문구해석 과 답지 작성 요령, 전체 문제 풀이

 

최근 10년치 위주로 시중 기출 문제를 전부 풀어드릴 예정입니다. 시중에 기출강의가 있으나, 2년차들이 목적별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고, 기출흐름 대신 기출 문제를 꼬아서 (원전 훼손으로 인해 기출이 무엇인지 모르는 상황 발생) 푸는 경우 되려 기출의 단순한 논점을 훼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출은 문구하나 하나, 자료패턴 등등 세밀하고 섬세하게 봐야 기출을 활용하는 것이지, 시간재고 미친 듯이 풀어제끼는 것은 다년차나 2년차나 남는게 없습니다.

 

 

 

실제 2~4번 급이 확장되어서 1~2번 급으로 나오지만, 실제 푸시는 분들 보면, 시간 재고 스터디처럼 풀으셔서 남는 것도 없고, 나중에는 답지가 기억에 남아 기출을 보는 게 남는게 없다고 하십니다. 따라서 문제풀이시 문제의 연속성과 앞으로 이 기출방향을 위주로 꼼꼼히 풀어드리겠습니다.

 

 

 

 

2) 강의 교재 <기출문제집 : 이용훈 평가사님 책>

이번에 목적별로 정말 제가 원하는 스타일로 문제가 나왔습니다. 논점 트리, 예시답안, 실제 현업에서의 과정 등등 적시해놨습니다. 헌데, 답지는 시중에 이영창 평가사님, 김사왕 평가사님, 유도은 평가사님의 답이 모두 다릅니다. 그러한 부분은 평가사들의 판단 부분입니다. 그러한 영역이 어디인지를 수업시간에 점검하면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과정을 염두하고자 합니다.

 

 

 

3) 1기 스터디와의 연관성 차수별 기출공부방향

 

2년차들은 제가 해드리는 계획이 실제 스터디 진도표와 거의 맞을 겁니다. 금요일 강의니까 미리 들으시고, 기출강의 참여하신 후 스터디에 참여하시면 더욱 연계가 될 것입니다. 또한 다년차들은 암기되어서 더 이상 풀기 싫다시는 분이 대다수인데, 막상 문구에 관해서, 자료에 대해서 제가 대신 물으시면 답이 암기가 된 것을 문제를 이해한 것으로 착각했었구나라고 하십니다. 다년차분들은 제발, 기출문제를 시간 내에 푸는 연습은 지양하시고, 문제어구, 자료해석등을 더 고민하셨으면 합니다.

 

 

 

기출문제 해설강의는 꾸준히 있어왔다.

 

기출문제 해설에 이를 응용한 문제 제시 혹은 향후 기출문제에서 나온 문제를 토대로 응용되어서 나올 수 있는 논점 추출 등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강의교재에 거의 모든 사항이 다 해설되어 있는 상황에서 이 강의가 얼마나 기존 기출문제 해설강의와 차별화 할지는 좀 더 두고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로 이와 더불어 http://cafe.daum.net/appraisal/6ol/28816 (감정평가실무 비공식 강평)와 같이 활용

    한다면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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