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I, 133만여건 공개… OAK는 국공립기관 자료검색 편리

기사입력 | 2017-06-15 11:07
 

국내 학술논문 무료로 보려면

 


한국연구재단의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www.kci.go.kr)을 통해 학술논문을 무료로 볼 수 있다. 이곳에는 학술지 총 5300여 종, 논문 133만여 건이 올라가 있다. 분야별로도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부터 의약학, 예술철학까지 다양하다.

 

 

 

과학기술 분야에 관한 논문을 찾는다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의 과학기술학회마을(society.kisti.re.kr)이나 NDSL(www.ndsl.kr/index.do)을 찾으면 된다. 대개의 국내 학술논문은 무료로 볼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오픈액세스코리아(OAK)는 일반 학술논문보다 국공립 기관의 발간물이나 논문 등을 찾아보기에 좋다. 특히 OAK는 올 연말까지 ‘한국 학술지 저작권 안내시스템’을 완성해 학술지나 학술논문의 저작권 여부와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 2월 출범한 국내 최초의 논문 리뷰 사이트 ‘리뷰 아카이브’(www.bookpot.net)는 논문의 핵심을 요약 소개하는 동시에 적절한 논평도 가하는 학술담론 웹진이다. 주로 인문·사회과학 등의 논문 리뷰가 신뢰할만한 경력의 필진에 의해 쓰여진다. 출판사 글항아리가 운영하는 리뷰 어카이브는 학술논문의 대중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국내 최대 학술논문 플랫폼인 디비피아(DBpia, www.dbpia.co.kr)는 논문을 유료로 제공하는 민간 기업이지만, 논문지식 대중화를 위한 ‘지식누림 서비스’를 운용한다. ‘지식누림’이란 사회이슈와 관련된 논문을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디비피아는 매달 두 차례 주제를 바꿔가며 논문을 공개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