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인문학지도사 과정 프로그램

주제

세부내용

1.인문학이란 무엇인가

-’나’발견, ‘사이’ 깨달음, ’동심’회복

-인재평가기준의 변화(정량평가와 정성평가)

-서류와 면접의 차별화는 인문정신에 달려있다

2. 스토리텔링 구성법

-스토리텔링 개념

-스토리텔링 구성법

-인문학 스토리텔링 사례

3. <맹자>와 함께 하는

인성 스토리텔링

인성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인성과 나눔 봉사활동

4. <장자>와 함께하는

창의력 스토리텔링

창의력이란 무엇인가?

-좌망(坐忘)의 습관으로 기르는 창의력

-창의력 스토리텔링 만들기

5. <삼국유사>와 함께하는

글로벌 스토리텔링

-글로벌이란 무엇인가?

-나는 혼자가 아니다

-긍정(肯定)의 마인드 기르기

6. <국가>와 함께 하는

소통 스토리텔링

-소통이란?

-진리의 빛은 애써 찾는 자에게 비친다

-문답법으로 기르는 소통법

7. <니코마코스 윤리학>과 함께

하는 꿈 스토리텔링

꿈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덕 있는 생활이다

-꿈 스토리텔링 만들기

8. <고백록>과 함께 하는

가치관 스토리텔링

-가치관이란 무엇인가?

-악이란 선의 결핍이다

-포용의 가치관 기르기

9. <논어>와 함께하는

자기주도학습 스토리텔링

-자기주도학습이란 무엇인가?

-’아는 것을 안다’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 아는 것이다

-시중(時中)의 주도성 기르는 습관

10. <금강삼매경>과 함께 하는

인생스토리텔링

-인생관이란 무엇인가?

-겉으로 드러난 껍질이 임시의 이름임을 알면 깨달음에 가까워진다

-무상(無常)의 철학에서 배우는 긍정의 지혜

11. <도덕경>과 함께 하는

리더십스토리텔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가장 훌륭한 선(善)은 물과 같다

-겸손의 리더십 기르기

12. 종합토론 및 평가

-종합스토리텔링 발표 및 피드백

-강의 평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