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회 사법시험 합격 정OO

 

시험발표 약 한달전 잉어 두마리가 연못에서 노는 꿈을꿨다. 연못주변에서는 하얀 연기가
피어오르는듯했고 유난히 잉어 두마리가 반짝반짝 빛이 나고있었다. 그리고 발표 이주일전
어느 거대한 산을 나 혼자서 힘들게 힘들게 오르는 꿈도 꿨었다.

 

 

 

46회 행정고시 합격 조OO

꿈속에 돌아가신 할머니가 나왔는데,  나에게 부엌칼 두 개와 쌀 한줌을 주시고 빙그레 웃으셨다. 내가 할머니에게 왜 이것을 나에게 주시냐고 물으니 곧있으면 다 알게될것이라고 하고 사라지셨다. 이 꿈을 꾸고나서 머지않아 합격소식을 들었었다.

 

 

 

47회 사법시험 합격 이OO

합격발표 10일정도 전에 꾼 꿈이었는데, 꿈속에서 엄청나게 크고 새로 지은 빌딩건물이 나왔다.
내가 귀빈으로 초대받아서 건물에 들어가는 꿈이었다. 건물 입구에서 사람들이 나를 향해 다 인사를 하는 기분좋은 꿈이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아마 내가 (사법)연수원에 들어가는 것을 상징하는 꿈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45회 사법시험 합격 이OO

집안 화장실 변기에서 대변이 내려가지 않고 쌓여 넘쳐있는 꿈을 꿨다. 꿈속에서 너무 놀래 계속 치웠지만
치워도 치워도 계속 올라오는 꿈이었다. 잠에서 깨고나서 인터넷을 통해 꿈해몽을 찾아보니 대변꿈이 좋은 꿈이라고 해 혹시 합격하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몇일후 합격자명단을 보니 실제로 합격했음을 알았다.

 

 

 

50회 행정고시 합격 황OO

국회의사당 같아 보이는 건물앞을 걸어가고 있었는데 갑자기 한 남자가 나에게 오더니 사정없이 나를 때렸다. 비록 꿈 속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너무 끔찍해서 잠자면서 식은땀을 흘렸었고, 원래 꿈을 꾸면 일어나서 잘 생각을 못하고 금방 잊어버리는데 이 꿈은 너무도 생생하여 아직까지 그 기억이 선명하다. 이 꿈을 꾸고나서 몇일 후 합격한것을 알았는데 혹시 관련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40회 외무고시 합격 김OO

흉가같아 보이는 집을 헤메고있는 꿈이었다. 밤도 너무 어둡고 무서워하고있는데 가만히 보니 이 집이 바로 우리집인걸 깨달았다. 우리집이 왜이렇게 폐허가되었나 의아하고 또 서러워서 펑펑울다가 깼다.


 

 

 

48회 사법시험 2차 불합격 장OO

 

 

꿈속에서 돌아가신 친할아버지와 아직 생존해계신 친할머니가 동시에 나왔는데, 친할아버지가 내 손을
꼭 잡고 서글피 우셨다. 친할머니 역시 내 손을 잡으시더니 고개를 끄덕이시면서 괜찮다는 말을 반복하시면서 눈물을 쏟으셨다. 무언가 안좋은일을 암시하는것같아 내심 불길했는데 실제로 이주일뒤 합격자 발표에서 낙방한것을 알았다.

 

 

 

47회 사법시험 2차 불합격 심OO

 

집 밖으로 나가려고 아파트를 나서는데, 얼굴이 해골모양을 한 사람들 5명이 아파트 앞에서 서있는걸 보고 기겁해서 다시 엘리베이터를 타고 집으로 올라왔다. 너무 섬뜩하고 무서운 꿈이었는데 그것때문인지는 몰라도 2차시험에서 총점 1점으로 아깝게 떨어졌다.

 

 

 

47회 사법시험 2차 불합격 이OO

 

 

꿈속에서 유니콘 한마리가 나와 하늘로 날아가고, 그 뒤를 흰색말(백마)이 따라가는 꿈을 꾸었다. 이 꿈을 꾼것이 합격자 발표 3일전이었는데, 합격과 관련이 있는것인가 생각하고 인터넷등을 뒤져 꿈해몽을 찾았다. 근데 백마가 나오는 꿈은 흉몽이라고 해서 크게 실망은 했지만 그래도 내심 기대하고 있었는데, 합격자 발표가 나고나서 진짜로 떨어졌다는걸 알게되었다.


 

 

 

48회 행정고시 3차 불합격 김OO

 

 

비가 많이 오는 날에 우산을 쓰고 빠르게 뛰어가는 꿈을 꾸었다. 그때 쓴 우산이 비닐우산이었는데, 비가
하도 많이 와서 우산까지 찢어져 내 옷이 흠뻑 젖었는데, 내가 갈길은 아직도 많이 남아있어서 그 자리에서
주저앉아서 서럽게 울던 꿈이었다. 이 꿈을 꾸고 그해 행정고시 3차에서 불합격했단 소식을 들었는데, 이 꿈과 큰 관련이 있었다고 본다.

 

 

 

48회 행정고시 3차 불합격 김OO

우리집 마루에 관 5개가 올려져있고 장례식하는 꿈을 꿨다. 분위기도 으스스해서 섬뜩한 느낌이
나는 꿈이었고, 나는 삼베옷을 입고 서럽게 울고있었다. 우리집은 친가,외가 할머니 할아버지가 모두
돌아가셨고, 딱히 장례를 치를만한 상황에 있는 환자도 없었는데도 관이 5개씩이나 놓여져 있었다는 것은
지금 생각해도 미스테리이다. 이 꿈을 꾸고나서 비록 시험에는 떨어졌지만, 그 외의 나쁜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

 

 

 

46회 사법시험 2차 불합격 신OO

원래 꿈을 잘 꾸지않는 성격인데, 2차 발표를 삼주정도 앞두고 스트레스를 받아서인지 정말 많은 꿈을 꾸었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꿈은 전쟁터를 배경으로 한 꿈이었다. 역사시간에서나 본 6.25전쟁같은 전쟁통에서 나는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총을 들고 싸우고 있었다. 그런데 장군으로 보이는, 하여간 높은 사람이 나에게 오더니 나를 마구 꾸짖었다. 그런데 황당한건 그 사람이 꾸짖는 내용이 사법시험과 관련이 있는 내용들이었다. 가령 시험이 끝났는데 답안지를 빨리 내라는 등의 내용이었다. 결국 꿈속에서 나는 총을 맞고 죽었는데, 삼주후 합격자 발표를 보고 떨어졌음을 알았다. 혹시 이 꿈의 나의 불합격을 예지해준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이 꿈을 꾸고 일어나서 꿈이라는걸 알면서도 기분이 굉장히 찝찝하고 우울했기때문이다.


 

 

45회 사법시험 2차 불합격 최OO

 

4일간의 기나긴 2차 시험을 마치고 와서 피곤에 쩔어서 잠을 잘때 꾼 꿈이었다. 큰 학교 운동장같은곳 정가운데 나혼자 서있었는데, 갑자기 벼락이 치고 날씨가 어두워지고 비가내리는 꿈이었다. 운동장을 빠져나가려고 학교 교문 으로 갔는데 교문 앞에서는 흡사 장례식장처럼 검은양복을 입은 사람들이 왁자지껄 모여있었다. 그런데 자세히보니 빈소에 있는 사진의 모습은 바로 나였다. 깜짝 놀래서 잠에서 깼는데 그해 사법시험에서 고배를 마셨었다.

 

 

 

41회 외무고시 2차 불합격 박OO

돌아가신 아버지가 꿈에 나와 말은 하지 않고 눈물만 계속 흘리셨다. 내가 왜 우시냐고 계속 물어도
계속 묵묵무답이셨다. 한참을 우신 후 너무 실망하지 말라는 말씀만 남기고 다시 먼길을 떠나셨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