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4

제1장 천천히 읽는다는 것
책 읽는 소리 15
천천히 낭독하기 17
배움의 즐거움을 이끌어내는 방법 20
감성이 열려 있으면 인생이 풍요롭다 24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다 27
서두르지 마라 30
국어 실력이 인생을 좌우한다 33
사이토 다카시가 말하는 슬로 리딩 : 제대로 된 것 하나를 철저하게 파고든다 37

 

제2장 하시모토에서 ‘에티 선생님’으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난 하시모토 45
고향 미야즈를 찾아가다 47
불타는 독서열 51
불우한 중학 시절 53
독서로 갈고 닦은 집중력 56
사전 편찬 작업을 하다 59
나다 사립중학교에 가다 62
공립중학교에서는 할 수 없는 일 64
니시지마 히로시가 말하는 슬로 리딩 : 감수성이 인식의 힘이다 67

 

제3장 소설책 1권을 3년 동안 읽기
국어는 모든 공부의 기본이다 73
국어 실력은 살아가는 힘이다 75
학교는 무사했다 77
시간과 수고를 들이다 79
교과서를 버리다 82
3년 동안 소설책 1권을 읽는다 85
아이들의 개성을 발굴하다 89
‘은수저 연구 노트’ 탄생 92
60년 뒤에 받은 칭찬 97
오다 가쓰미가 말하는 슬로 리딩 : 자신이 정리한 것만이 온전히 내 것이다 101

 

제4장 주인공과 주고받은 편지
교사들의 수업 개혁 107
아이들의 여행 110

에티 선생님에게 보낸 감사의 편지 112

 

 

" 내가 젊었을 때부터 정말 좋아하던 작가와 이런 친밀한 관계가 된 것도, 내 멋대로 끌고 간 수업을 너희들이 열심히 따라와 주었기 때문이다. 정말로 고맙다. 좋아하는 일을 진심으로 파고들고, 한눈팔지 않고 매달리면 거기에 반드시 길이 생긴다는 것을 너희들에게 배운 기분이다"

 

 

외톨이에게 올리는 술잔 116
전쟁을 모르는 아이들 119
나쓰메 소세키가 말하는 슬로 리딩 : 책과 대화하고 가치관을 키우라 122

제5장 옆길로 빠져라
속도가 중요한 게 아니다 127
빨리 읽으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131
‘벽’을 ‘계단’으로 만들어 가는 인생 133
자신의 관심사에 충실하라 137
길은 많다 141
하마다 준이치가 말하는 슬로 리딩 : 정보를 참 지식으로 만든다 145

제6장 아이들이 이룬 기적
새로운 바람이 불다 155
소리를 몸으로 느끼다 157
상상을 힘으로 바꾸다 160
뛰어난 필력과 아름다운 감성 165
대학 입시는 고독한 싸움이 아니다 171
가이도 유이치가 말하는 슬로 리딩 : 흥미를 느낀다면 철저하게 파고든다 173

제7장 슬로 리딩이 인생을 바꾼다
소리를 즐기는 것 183
슬로 리딩의 유전자 187
세상에 없는 슬로 리딩 노트 190

글을 마치며·193
맺음말·19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