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경제 수학의 기초

 

 

1. 미분

 

2. 그래프의 이해

 

3. 라그랑지안 함수의 이해

 

 

 

 

 

Ⅱ. 소비자의 선택

 

 

1. 왈라스 수요함수

 

1) 그래프의 이해

 

2) 도출

 

3) 탄력성 (①가격탄력성/②소득탄력성)

 

4) 간접효용함수의 도출

 

 

 

 

 

2. 힉스 수요함수

 

1) 그래프의 이해

 

2) 도출

 

 

 

3. 무차별곡선

 

 

4. 효용함수

 

1) 콥-더글라스 효용함수

 

2) 레온티에프 효용함수

 

3) 준선형 효용함수

 

 

 

5. 리베이트

 

 

 

6. 정부보조(1)

 

1) 현금보조와 현물보조

 

2) 현금보조와 가격보조

 

 

 

 

 

 

7. 정부보조(2)

 

1) 기본가정(노동-여가)

 

2) GMI

 

3) NIT

 

4) EITC

 

8. 조세 (소득세와 소비세)

 

9. 보상변화와 대등변화

 

10. 지수의 문제

 

1) 라스파이레스 가격지수

 

 

2) 파셰 가격지수

 

 

 

11. 현시선호 이론

 

1) 기본개념

 

2) 이론설명

 

 

 

 

12. 불확실성 하에서 소비자의 선택

 

 

 

1) 상태조건부평면

(①예산선/②등기대치선/③소비자의 선택)

 

2) 기대효용이론 (폰-노이먼 모겐스턴함수)

 

3) 보험시장에서 상태조건부 평면과 기대효용이론

 

4) 기타 관련 사항

 

(①내기시장예산선/②예산선 위의 선택점의 의미/

③위험기피자의 경우 소액에 대한 위험 선호 경향)

 

 

 

13. 기타 소비자 이론 관련 테마별 정리

 

1) 슬러츠키 방정식

 

2) 재화별 가격/소득탄력성의 비교

 

3) 부존재화 소득

 

4) 두 재화가 동시에 사치재, 혹은 열등재가 될 수 없는 이유

 

5) 시점간 자원 배분시의 예산성

 

6) 위험 기피 척도

 

 

 

 

 

Ⅲ. 생산자의 선택

 

1. 장기 비용함수의 도출

 

2. 단기 비용함수의 도출

 

3. 레온티에프, 선형함수의 경우 비용함수

 

1) 레온티에프 생산함수의 경우

 

2) 선형 생산함수의 경우

 

3) 복합적인 상황

 

4. 규모에 대한 수익(보수), 규모에 대한 경제

 

5. 기술진보

 

1) 자본집약적 기술진보

 

2) 중립적 기술진보

 

 

 

 

6. 기업결합

1) 수직적 결합

2) 수평적 결합

 

 

 

 

7. 대체탄력성

1) 의의

2) 일반함수 가정 시

3) 레온티에프 생산함수의 경우

4) 선형함수의 경우

 

 

 

 

 

 

 

 

 

 

 

Ⅳ.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독점적경쟁시장

 

1. 완전경쟁시장

 

2. 장기균형의 도출

1) AC의 최저점에서 가격 결정

2) π=0, P=MC

 

 

3. 장기균형에서 정부조세(tQ) 부과의 효과

1) MC가 수평인 경우

2) MC가 우상향 하는 경우

3) 함의 (법적 귀착자와 경제적 귀착자)

 

 

 

 

4. 완전경쟁에서 진입과 이탈

1) 진입과 이탈

2) 조업중단점

 

 

 

 

5. 완전경쟁시장에서 (장기균형 시) 생산자 잉여의 실체

1) 장기공급곡선(LS)

2) 우상향하는 LS의 균형 시 생산자 잉여

 

 

6. 독점 기업의 행동전략

 

 

 

7. 독점시장 유형별 정리

 

 

1) 순수독점시장

2) 다공장 독점

3) 가격차별

①1급가격차별/②2급가격차별/③3급가격차별

4) 최대부하가격설정

5) 이부가격

 

 

 

 

 

8. 독점력의 측정과 독점으로 인한 문제

1) 독점으로 인한 후생손실

2) 독점력 측정방식

3) 조세부과시(tQ) 소비자의 귀착문제

 

 

 

 

 

9. 해소방안

1) MC pricing

2) MC pricing 의 해결방안으로서 손해보전 방안들

3) 국유화

4) 잠재적 진입자의 고정비용 보조

5) 수입개방

 

 

 

 

 

 

 

 

 

10. 독점적경쟁시장

1) 의의

2) 개별기업시장의 균형

3) 최적 기업 수의 도출

4) 호텔링의 역설

 

 

 

 

 

 

 

 

 

Ⅴ. 과점시장과 게임이론

 

 

 

 

 

1. 꾸르노 균형

1) 두 개의 기업

2) 여러 개의 기업

 

 

 

 

2. 슈타켈버그 모형

1) 두 개의 기업

2) 세 개의 기업

 

 

3. 카르텔 모형

 

 

 

4. 베르뜨랑 모형

1) 두 기업이 하나의 수요곡선에 직면해 있을 때

2) 두 기업이 각각의 수요곡선에 직면해 있을 때

 

 

 

5. 그래프를 통한 과점모형의 이해

1) 각 기업의 등이윤곡선의 도출

2) 수요곡선 상에서의 분석

3) 수량평면에서 꾸르노, 슈타켈버그, 카르텔 균형

 

 

 

 

6. 게임이론 기본 개념의 정리

 

 

 

7. 동시게임

1) 일반적인 경우 (1회성 게임)

2) 혼합전략 내쉬균형

3) 반복 우월 전략 게임

4) 베이즈-내쉬 균형

 

 

 

8. 가격선도자 (잔여수요곡선)

 

 

 

Ⅵ. 생산요소시장

 

1. 노동시장

1) 노동공급곡선의 도출

2) 노동수요곡선의 도출

 

 

2. 노동시장의 균형

1) 수요독점

2) 공급독점

3) 쌍방독점

 

 

 

Ⅶ. 공공경제학

 

 

1. 파레토효율

1) 개념

2) 파레토효율조건

3) 총효용가능경계선

 

 

2. 일반균형이론

 

 

3. 후생경제학의 제 1정리와 제 2정리

 

 

4. 사회후생함수 관련 논의

1) 사회후생함수

2) 효율과 공평 사이의 마찰

3) 균등분배대등 소득과 엣킨슨 지수

 

 

5. 공공재와 선호시현

1) 공공재의 성격

2) 사뮤엘슨 조건

3) 선호시현기구의 기본 원칙

 

 

6. 시장실패의 원인

1) 불완전경쟁(독점,과점,독점적경쟁)

2) 외부효과

3) 공공재

4) 불확실성

참고)조건부청구권시장

5) 정보의 비대칭성

 

 

 

7. 정부실패

 

 

 

8. 부정적 외부효과 시 정부 대응방안(직접규제를 제외한 간접규제)

1) 사적해결방법(기업합병)

2) 공적해결방법

① 직접규제

② 시장활용방법 (피구세,피구보조금/오염허가권,코우즈)

 

 

9. 공유재의 비극

 

 

10. 기타 관련사항

1) 중위투표자와 관련된 개념

2) 투표거래

3) 애로우의 불가능성 정리

 

 

 

 

Ⅷ. 정보경제학

 

 

1. 관련용어의 정리

도덕적 해이/ 본인-대리인문제/ 역선택

 

 

2. 신호모형

1) 노동 고용 시에 발생될 수 있는 문제

2) 중고 자동차 구매 시 발생될 수 있는 문제

 

 

3. 주주-경영자/경영자-근로자와 관련된 문제 해결

1) 고정급과 성과급

2) 참여제약과 유인양립성제약

 

 

4. 분리균형

 

 

5. 과다 수요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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